• FC TIMES(에프씨타임즈) 이재일 기자

고기집 창업할 때, 좋은 프랜차이즈 구별 어떻게 할까?


최근 개인창업보다 프랜차이즈 창업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다. 프랜차이즈산업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창업을 원한다는 응답률이 2014년도에는 44.3%로 독립창업보다 낮았지만, 2015년에는 49.5%로 증가했는데, 이는 독립 창업보다 높은 수치였다.

미국의 경우 독립 개인 창업보다 프랜차이즈 창업 폐업률이 확연히 낮았는데, 연간 3%만 문을 닫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지표를 보면 안정성 부분에서 프랜차이즈가 일반 창업보다 좀 더 우위에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초보자에게는 어떤 브랜드의 프랜차이즈를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어려움이 있다. 특히나 국내 프랜차이즈 수가 5,000여 개에 이르기 때문에 어려움은 더해지고 있는 모습이다. 어떤 브랜드를 선택하는가에 따라 성공 여부도 달라지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선택은 중요할 수밖에 없다. 전문가들은 프랜차이즈 직영점 운영 여부를 잘 확인해 보라고 조언한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성공적인 점포를 롤모델로 하여 일련의 시스템을 설계하고 이를 각 가맹점에 적용하는 형태를 띠고 있다. 그래서 프랜차이즈에서는 일반적으로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 직영점을 운영한다. 개선할 점이 있는지 없는지 여부를 확인하거나 성공적인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시켜 가는 등의 시범 운영을 해나가면서 경쟁력을 확인해 나간다.

연탄구이전문점 ‘도둑고기’는 직영점을 운영하면서 경쟁력 있는 프랜차이즈로서 자리를 다져가고 있다. 광명시 철산동에 위치한 ‘도둑고기’의 직영점 경우 일 평균 매출이 430만 원 이상을 기록하고 있는데, 2층에 위치한데다 경쟁 업체가 많은 상권에서 이러한 성과를 내고 있다는 것은 이례적이다. 관련 매출에 대한 부분을 홈페이지에 정직하게 공개하면서 신뢰도를 높이고, 브랜드 경쟁력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다.

본사의 끊임없는 메뉴 개발과 시스템 연구를 통해 대한민국 국민의 입맛에 최적화된 음식을 제공, 고객만족도가 높다는 게 업체 측의 설명이다. 청결연탄시스템과 가성비 좋은 주먹고기, 음식을 더욱 맛있게 해주는 매장 분위기 등이 잘 어우러져 틈새 공략에 성공했다고 덧붙였다.

‘도둑고기’의 관계자는 “직영점 운영을 통해 ‘도둑고기’는 지속적인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시도, 시간이 흐를수록 고깃집 성공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으며, 실제로도 유망창업 브랜드로 평가 받으며 그 입지를 탄탄히 다져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홈페이지: www.dodookgogi.com

창업문의: 1644-3722

#도둑고기

최근 가장 많이본 기사
RSS Feed

제호: 주식회사 비즈경영개발원 / FC TIMES (에프씨타임즈)      관리자: 이재일      

전화: 02-511-0556
사업자번호: 714-88-01085 / 소재지: 서울 강남구 논현로 607 신양빌딩 6층

FC TIMES 공식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fctime.net

공식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bizmchangup

공식 유튜브 채널: ​창업 채널 비즈경영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