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가파른 성공 행보를 보이고 있는 브랜드는 고급숯 초벌 무한리필 삼겹살전문점 ‘삼겹싸롱’이다. ‘화통삼’을 론칭한 본사가 야심 차게 선보인 브랜드 ‘삼겹싸롱’은 폭발적인 고객들의 반응과 예비창업자들의 뜨거운 관심으로 인해 전국에 빠르게 매장이 개설되고 있다.
‘삼겹싸롱’의 인기를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비슷한 매장’의 등장이다. 현재 ‘삼겹싸롱’과 비슷한 컨셉의 매장이 무수히 생겨나고 있는데, 안타까운 점은 ‘삼겹싸롱’만큼 호응을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금부터 ‘삼겹싸롱’의 성공포인트를 자세하게 분석해보자. 현재 고깃집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좋은 모델이 될 수 있다.
1. 가격과 품질경쟁력을 모두 갖춘 브랜드 컨셉
‘삼겹싸롱’은 품질이 확실한 고기를 브랜드 특유의 방법으로 숙성하고, 고급숯으로 초벌을 한 다음 테이블에 제공하는 방식을 가진다. 특유의 숙성 방식은 고기의 육질을 부드럽게 하고, 육즙을 풍부하게 한다. 초벌 방식으로 기름기를 제거하고, 돼지고기 특유의 잡내까지 완벽히 제거한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9,900원에 품질 좋고, 맛있는 고기를 맛볼 수 있어 만족감이 높을 수 밖에 없다. “많이 먹을수록 돈을 버는 기분”이 든다는 게 고객들의 얘기다.
2. 자체 개발한 특제 소스로 차별화
비슷한 컨셉의 매장과 차별성이 가장 강조되는 부분은 크레이지 핫소스와 허니스위트소스를 통해 ‘입맛대로’ 즐길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다. 크레이지 핫소스는 매콤한 맛이 입안을 은은하게 자극하고, 허니스위트소스는 달착지근한 맛이 중독성을 준다. 삼겹살 자체의 풍미를 그대로 느끼고 싶다면, 소스를 찍어 먹지 않아도 된다. 일부 업체들은 돈을 받고 소스를 제공하는 곳도 있는데, ‘삼겹싸롱’은 처음부터 특제 소스를 내세워 브랜드 특유의 컨셉을 완성했다.
트윈소스 트레이 탑재 ‘삼겹싸롱’ 전용 구이불판(출원번호 30-2016-0019738)을 통해 브랜드만의 독자적인 경쟁력을 확보했다는 것 역시 차별성을 띈다.
3. 매장운영 시스템의 효율성
초보자도 쉽게 운영이 가능한 지원시스템을 마련하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 본사에서 제공하는 레시피 및 운영 매뉴얼을 기본으로 현장교육을 받으면 어렵지 않게 운영할 수 있다. 고객 중심의 메인 메뉴와 부가 메뉴를 구성하고 점주의 편의성을 도모해 불필요한 인건비 및 원재료 낭비를 최소화하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구축했다.
가맹점주의 수익에도 신경을 썼다. “품질 좋은 고기를 너무나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데, 남는 것이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지만, 유통시스템의 전문화로 식재료 원가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했을 뿐만 아니라 부가적 메뉴 판매를 통해 테이블당 단가가 높게 나올 수 있도록 했다.
실제로 버터간장밥, 철판치즈 누룽지, 알밥, 추억의 도시락, 골빔면 등을 함께 주문하는 고객들이 많아 테이블당 단가가 매우 높게 나온다고 본사 측은 설명했다.
4. 본사의 강력한 마케팅 지원
‘삼겹싸롱’이 ‘식객남녀 잘 먹었습니다’ 방송에 출연하고, 일부 매장이 ‘잔인한 100인의 시식 평가단’을 진행했는데, 이러한 부분은 본사 마케팅의 일환이다. ‘삼겹싸롱’ 자체로 충분히 소비자들을 공략할 수 있지만, 여기에 날개를 달아주면 각 매장들이 더욱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강력하게 마케팅을 지원한다고 본사 측은 밝혔다.
‘삼겹싸롱’의 관계자는 “본사에서 마케팅 및 프로모션을 꾸준히 진행하기 때문에 가맹점주는 영업에만 집중하면 된다”고 말하면서, “삼겹싸로은 브랜드 기획단계에서부터 ‘최고의 매출’, ‘최고의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게 설계가 됐다. 또한 ‘화통삼’의 성공노하우까지 더해졌다는 것도 특징이다. 따라서 충분히 주목할 가치가 있다”고 전했다.
홈페이지: www.samsalon.co.kr
창업문의: 1644-3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