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구직전문 사이트에서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창업 선호도 설문조사를 했는데, 직장인들의 76%가 창업을 고려한 적이 있다고 나타났다.
대답한 직장인들은 창업을 생각한 이유에 대해 ‘높은 수익(44%)’, ‘조직 생활이 힘들어서(38%)’ 등을 꼽았다. 전문가들은 직장에서 받는 급여와 스트레스가 불만족스러운 수준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조사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이 된다.
사실 직장인들이 창업을 준비하는 가장 큰 목적은 돈이다.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다’라는 큰 포부를 가지고 시작해도, 돈이 되지 않으면 막상 직장 생활보다 우울한 날을 보내게 된다.
따라서 현재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이른 바 ‘돈이 되는 아이템’을 분석하고, 차근차근히 알아보는 것이 좋다. ‘돈이 되는 아이템’의 기준은 프랜차이즈의 경우, 가맹점의 매출현황으로 파악할 수 있다.
모던 선술집&이자카야 ‘경성주막1929’은 가맹점 매출이 놀라울 정도다. 홈페이지에 가맹점 일 매출 현황을 공개했는데, 요즘과 같은 불경기에 이러한 성과를 올린다는 것 자체 만으로도 놀랍다는 게 업계 반응이다. 따라서 현재 창업을 준비하는 직장인들이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기존에 비슷비슷한 컨셉트의 이자카야에서 벗어나 한국인의 정서와 입맛에 맞는 이자카야식 포차를 표방, 폭 넓은 고객층 확보하고 있다.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기까지는 본사 전문가들의 역량이 큰 영향을 줬다. 조리사로 실력을 다지고 유명 외식 프랜차이즈 점장으로 시스템을 배우는 동시에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로 사업의 노하우를 익힌 현장 경험 풍부한 전문가들이 모여 브랜드를 탄생시켰다.
요즘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고 있다. 가성비를 꼼꼼히 따지는 요즘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춘 메뉴 가격. 개성 넘치는 독자적인 요리, 모던한 인테리어로 술 맛나는 분위기까지 연출했다.
‘경성주막1929’의 관계자는 “창업을 해서 돈이 많이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노동의 강도가 너무 강해서 몸이 힘든 경우 돈보다 더 귀한 건강을 잃게 된다”고 말하면서, “경성주막1929는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브랜드이면서, 전문화된 조리시스템과 간편한 운영 설계 등으로 인해 초보자도 쉽게 매장을 경영할 수 있다. 즉, 노동의 강도가 높지 않아서, 오랜 시간 안정적으로 운영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홈페이지: www.ks1929.co.kr
창업문의: 1599-7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