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시작 단계 중 하나는 상권 및 입지분석에 있다. 점포를 개발하고자 하는 입지가 상권으로서 유효한지 판단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보통 입지조건을 분석할 때는 가시성, 접근성, 인지성, 홍보성, 주차 용이 성 등 5가지를 살펴본다.
보통 창업을 위해 점포 개발을 하려면 창업 업종 및 아이템에 잘 맞는 점포인지를 살펴봐야 하는데, 개인이 창업을 위한 점포를 발굴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창업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전문적으로 점포개발팀을 운영하고 있는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다.
최근 돼지부속전문점으로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여장군’은 전문 점포개발팀을 운영해 최적의 점포입지를 선정해 주고 있어 눈길을 끈다.
‘여장군’의 경우에는 브랜드 특유의 특성을 잘 분석해 투자 대비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최적의 점포를 입점해 주고 있다. 특히 권리금, 임대료가 높은 곳만을 추천하는 게 아니라 돼지고기 부속전문점 업종에 잘 맞는 점포 특성과 경쟁력 등을 살펴보고 진행되기 때문에 더욱 전문성이 높다.
주변 점포와 경쟁을 피하고 경쟁력 있는 점포와 보완관계에 있는 업종을 선정해 영업 활성화를 추구하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이다. ‘여장군’은 20년 전통의 돼지부속 전문점으로 포화상태인 고깃집 시장에서 차별화된 메뉴와 경쟁력으로 살아남고 이러한 차별성을 바탕으로 틈새 공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다.
‘여장군’의 관계자는 “점포개발팀 인력 구성을 통해 창업의 전문성을 높이고 최적의 점포 입지를 선정해 성공 창업의 길을 제시한다”고 강조하며, “더불어 ‘여장군’이 가지고 있는 차별화된 메뉴경쟁력과 가격경쟁력 역시 확실한 시너지 효과를 가져오고 있어 눈길을 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 여장군은 머리 쪽에서 나오는 부위 뽈살, 아구살, 뒷목살, 항정살 그리고 ‘여장군’만의 특별한 혀밑살과 내장 쪽에서 나오는 염통, 유퉁, 돈설, 오소리감투, 갈매기살, 껍데기를 전문적으로 판매한다. 경쟁업체가 거의 없어 어느 상권에 입점해도 충분히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홈페이지: www.yeojanggun.co.kr
창업문의: 031-276-8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