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에프씨타임즈(FC TIMES) 이재일 기자

8년 동안 라면 왕좌 자리 고수! 한국 라면의 진수 ‘55번지 라면&덮밥’ 성공 창업의 기준을 말하다!


라면의 오묘한 레시피, 끝이 보이지 않는 요리 중 하나가 바로 라면이다. 간편에서부터 건강식, 영양식까지 그야 말로 너무나 많은 종류가 있다. 대한민국 국민 중 라면의 한 종류를 먹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대중적인 수요, 지속적인 수요가 있는 외식 아이템을 꼽으라고 하면 ‘라면’이 꼭 최상위에 들어가야 한다.

라면 시장의 진화는 전통과 맛이 살아있는 ‘55번지 라면&덮밥’의 성장을 보면 알 수 있다.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8년 동안 왕자의 자리를 고수, 특히 각종 언론과 방송, 외국 잡지에 브랜드가 소개 되면서 ‘한국 수제라면 요리의 자존심’이라는 평가까지 받고 있다.

수 많은 경쟁업체가 존재하는 라면 시장에서 ‘55번지 라면&덮밥’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었던 이유는 기획력 때문이다. 인스턴트라는 인식이 강한 라면에 자극적인 조미료, 스프 등을 빼고 직접 손질한 재료를 사용해 ‘웰빙’을 더했다. 그런데 특이한 것은 ‘웰빙’이라는 수식어와 맞지 않게 맛이 아주 좋다는 것이다. ‘웰빙’이 저염식과 연관이 되고, 이러한 음식들은 맛 부분에서 아쉬움을 준다. 수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고, 직영점 운영을 통해 현장 검증을 하면서 브랜드 특유의 맛을 완성했다.

최근에는 혼밥, 혼술족들까지 사로잡고 있는 ‘55번지 라면&덮밥’, 덮밥 메뉴가 더 많은 고객층을 확보하게 해주면서 불황에도 기대 이상의 수익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창업 문의가 많이 이어지고 있다. 본사 측은 전문화된 창업시스템으로 인해 가맹점 창업 시 만족을 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1. 대기업 MOU를 통한 물류시스템과 순이익 높은 판매 마진율

본사가 전문화된 물류시스템을 구축, 유통 경로를 최소화 해서 각 가맹점에 식재료를 공급한다. 믿을 수 있는 대기업과 MOU를 체결, 식재료 품질과 서비스 등에서 최상급으로 제공한다는 게 특징이다. 가맹점은 좋은 식재료를 저렴한 가격에 받을 수 있고, 간단한 조리를 통해 음식을 판매한다. 판매 가격이 저렴해도 식재료 원가경쟁력이 있고, 인건비가 들지 않아 순이익이 높게 형성된다.

2. 전문 상권분석팀을 통한 점포 입지 선정, 본사와 가맹점을 잇는 수퍼바이징 시스템

라면의 특성상, 상권에 크게 구애를 받지 않고 높은 판매량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상권까지 좋다면, 그야 말로 금상첨화다. 본사는 전문 상권분석팀을 운영, 투자 대비 최적화된 매장 및 예상 수익 좋은 점포 입지 등을 분석해서 예비 가맹점주에게 추천한다. 자본금에 따른 맞춤형 매장 창업도 가능하다.

가맹점 오픈 후에는 전문 수퍼바이징 시스템으로 본사와 가맹점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고, 문제점이 생길 경우 즉시 해결할 수 있게 인프라를 구축했다. 유행이 없는 프리미엄 라면전문점이라는 것과 전문화된 수퍼바이징 시스템은 장기적 매장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

3. 마케팅 지원 및 메뉴 개발을 통한 롱런 시스템 구축

프리미엄 라면전문점에 어울리는 홍보 및 마케팅 전략으로 가맹점 매출 향상을 지원하고, 트렌드 변화에 따른 메뉴 개발로 충성도 향상과 신규 고객 유입을 꾀한다. 참고로 본사 자체에서 개발한 요리를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독자성이 높은데, 이러한 부분은 메뉴개발 및 마케팅 등의 시스템이 발판이 된 것이다.

4. 정성으로 만든 맛과 품질

인스턴트 스프가 아니라 브랜드 대표가 어머니한테 직접 전수받은 소뼈 육수를 사용한다. 소뼈를 10시간 이상 푹 고아내 깊은 맛을 살렸다는 게 특징이다. 덮밥은 불맛을 더해 감칠맛 나는 진짜 요리를 만들었다. 단순한 라면이 아닌 요리라고 부르는 이유다. 고객들의 재방문율이 높고, 단골이 많은 이유다. 본사 측은 일반 라면전문점과 확실한 차별성을 가지고 있어 틈새 공략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55번지 라면&덮밥’의 관계자는 “가맹점 매출관리시스템을 통해 부진 매출 매장을 관리한다. 좀 더 효율적인 전략을 적용해 매출을 정상 궤도로 올리는 방식이다”고 말하면서, “가맹점 개수를 늘리는 것이 아니라 매장 하나하나 성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6월 8일부터 10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라면박람회에 참가한다. 부스를 방문하면 ‘55번지 라면&덮밥’의 경쟁력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박람회에서 상담 후 가맹점 개설을 할 경우, 가맹비 전액 무료 혜택을 제공할 방침이다”고 덧붙였다.

홈페이지: www.55bungee.kr

창업문의: 010-6954-9009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