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집 창업에서 상권과 입지는 성공에 있어 매우 중요한 조건 중 하나다. 고객을 많이 모아야 매출을 높일 수 있는 만큼 고객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자리 잡아야 하는 것.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A급 상권을 희망하는 이유다.
하지만 A급상권의 경우에는 그 가치가 높은 만큼 경쟁도 치열하다. 임대료 등의 유지비용 역시 상당하므로 어지간한 자본금으로는 입점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똑똑한 예비창업자라면 무리하게 A급 상권을 고수하기보다는 어떤 상권과 입지조건에도 안정적인 수요와 매출을 거둘 수 있는 브랜드를 찾아 시작하는 것이 유리하다.
프랜차이즈 연탄갈비전문점 ‘도둑고기’는 2층에 입점해도 좋은 성적을 거둘 정도로 높은 고객 접근성을 갖추고 있어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경쟁력으로 성공적인 입지조건을 완성하고 있는 것.
실제로 ‘도둑고기 철산점’은 철산역 인근, 경쟁이 치열한 상권과 2층 입점이라는 어려운 조건에서도 고객들의 발길이 연이어 이어지고, 매장을 가득 채우는 등 성공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그렇다면 ‘도둑고기’의 성공경쟁력은 무엇일까?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부분은 역시 도둑고기 브랜드의 이미지, 즉 첫인상이다. 도둑고기는 추억의 연탄불에 푸짐한 주먹고기와 양념갈비를 부담 없는 가격대로 즐길 수 있는 대중적인 외식공간을 표방하고 있다.
여기에 긴 불황으로 변한 소비자의 심리를 정확히 꿰뚫은 트렌드 분석도 ‘도둑고기’의 경쟁력을 뒷받침한다. 불황이 장기화하면서 요즘 소비자들은 새로운 것보다는 옛 시절, 향수를 자극하는 익숙한 것을 선호한다. 또한, 가벼워진 주머니 사정 때문에 같은 돈을 소비하더라도 더 좋은 곳을 찾게 되는데 그러한 점에서 ‘도둑고기’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제대로 충족시킨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기에 최상급 돈육을 엄선, 좋은 재료와 함께 숙성해 제공하기 때문에 음식점의 가장 기본인 맛에서도 타 브랜드와 대비된다. ‘도둑고기’ 관련 SNS를 둘러봐도 한 번 방문한 고객들이 그대로 단골 손님이 됐음을 알 수 있다. 이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가맹점들의 높은 재방문율만 봐도 확인가능하다.
‘도둑고기’의 관계자는 “고객들이 부담 없이 편하게 방문할 수 있고, 다양한 메뉴로 여럿이 방문해도 호불호 없이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연탄구이를 선보인다. ‘도둑고기’는 높은 고객접근성을 마련, 불황에도 끄떡없는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고 전하면서, “특히 이러한 경쟁력은 C급 주택상권, 2층 상권 등 B급 상권에서도 쉽게 확인되므로 그 가치가 남다르다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홈페이지: www.dodookgogi.com
창업문의: 1644-3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