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와 고용이 불안정해지면서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창업에 도전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운영이 편리하도록 본사가 각종 시스템을 지원하는 프랜차이즈 창업이 크게 주목 받으면서 수많은 브랜드가 생겨나고 있다.
하지만 그 중의 절반 이상은 부실한 업체로 폐업률이 높기 때문에 성공을 꿈꾸는 예비창업자라면 부실한 본사와 탄탄한 본사를 구별해내기 위해 독자성과 수익성을 분석해야 한다.
독자성이란 시장 독점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함부로 모방할 수 없는 독자적 아이템일수록 유리하다. 그 대신 안정성을 위해 대중성을 갖춘 아이템을 기반으로 하되 기존에 없던 새로운 아이템이라면 좋을 것이다.
수익성 역시 몇 천 만 원만 투자하면 당장 첫 달부터 몇 백 만 원을 벌어들인다는 과대 광고보다는 한 달에 매출액은 어느 정도 나오는지, 그에 따라 어떤 비용 발생하는지를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는 얘기다.
이러한 철저한 검증을 거친 프랜차이즈 브랜드로는 ‘고래식당’이 있는데, 전국 350호점에 이르는 ‘마포갈매기’를 운영하고 있는 코스닥 상장 본사가 론칭한 만큼 독자성과 수익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브랜드다.
‘고래식당’은 중독성 강한 특제양념이 밴 시래기생선조림전문점으로 명태조림, 고등어조림, 갈치조림 등을 내세우고 있다. 여기에 각종 생선구이, 코다리로 맛을 낸 탕 류와 사이드 메뉴로 만두, 새우튀김 등의 메뉴를 내세우며 밥도둑이라는 명칭을 얻고 있다.
무엇보다 주문과 동시에 고슬고슬한 가마솥 밥을 지어 제공하며 밥을 먹은 후에는 헛개 차를 부어 숭늉으로 먹을 수 있어 건강하고 든든한 한끼 식사를 찾는 요즘 소비자들의 니즈도 제대로 겨냥하고 있다는 평가다.
‘고래식당’의 관계자는 “창업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본사의 독자성과 수익성을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라고 전하며, “고래식당의 경우, 정성스러운 기본 상차림과 맛있는 밥 한끼로 집 밥을 그리워하는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며 독자성을 확보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홈페이지: www.goraesikdang.co.kr
창업문의: 1544-50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