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에프씨타임즈(FC TIMES) 이재일 기자

‘식재료 품귀현상 걱정 마세요!’ 최적화된 시스템으로 식재료 공급 ‘마왕카스테라’


최근 조류독감이 최고 위기단계인 ‘심각’ 수준으로 격상됨에 따라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는 등 사회적으로 조류독감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됐다. 수 많은 외식 프랜차이즈들이 조류 독감에 직격탄을 맞은 상황. 계란 값이 상승하면서 관련 식재료를 사용하는 곳에서 많은 손실까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매장이 문을 닫는 경우까지 발생하고 있다. 식재료 단가가 높아지게 되면 판매 가격이 상승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고객들에게 외면을 당하게 되고, 결국 위기가 찾아오게 된다. 이러한 악순환을 겪고 있는 외식 매장들이 상당수라고 알려졌다. 과거 콜레라와 광우병 등이 발생했을 때 고깃집 운영이 힘들어졌던 사례와 비슷하다.

그런데, 이러한 위기에도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있다. 식재료 가격 상승에도 안정적인 물류 공급시스템을 유지하고, 더불어 품질의 안정성을 확보해서 매출 폭을 넓히고 있는 대왕카스테라전문점 ‘마왕카스테라’가 대표적이다.

물류시스템적 측면이 돋보인다. 본사는 물류 마진보다 가맹점의 원활한 수급 체계, 순수익 향상에 신경을 썼다. 중앙집중식 물류가 아닌 각 가맹점에 최적화된 물류를 공급해줄 수 있는 개별 공급시스템을 설계했다.

본사는 가맹점에 최상 품질 식재료를 최저 가격으로 공급해줄 수 있는 파트너를 엄격하게 선별, 최종적으로는 가맹점이 파트너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장점은 식재료 비용에 거품이 발생하지 않는다. 중앙집중식의 경우 본사 마진, 유통비 등이 추가가 되는데 반해, 직거래 형식은 식재료 비용 자체만 발생하게 된다. 장기적으로 볼 때, 순이익이 크게 향상하게 된다.

급격한 가격 변동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개별 공급 시스템의 특징은 가맹점주가 공급업자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 본사가 최적화된 공급시스템을 갖춘 업체를 제시하기 때문에 파트너 간의 비용을 비교할 수 있다. 따라서 파트너 사의 공급 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할 경우, 대체 선택이 가능하다. 따라서 요즘과 같은 식재료 품귀 현상에도 유연하게 대처를 할 수 있다.

실제로 ‘마왕카스테라’ 가맹점들은 계란 가격이 상승한 요즘에도 식재료를 안정적으로 공급 받으면서 영업을 활성화하고 있다. 줄을 서서 먹을 정도로 손님이 많다는 게 가맹점주들의 얘기다.

‘마왕카스테라’의 관계자는 “이렇게 시스템의 전문화를 이룰 수 있었던 것은 본사가 다수의 성공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전문 기업이기 때문이다. 스페인요리전문점 비스트로 ‘뽈뽀’, 일식요리전문점 ‘하쿠더갓포’ 등을 운영하고 있고, 최적화된 물류 및 유통시스템 설계를 통해 최소의 비용으로 식재료를 공급한다”고 전했다.

이어서 “시장의 위기가 오히려 기회로 작용하고 있다. 품질 부분에서도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유화제 등 인공첨가물을 넣지 않아 부드럽고 촉촉하고 가로 12cm, 세로 25cm, 높이 9cm의 큰 한 조각이 6천원 밖에 하지 않아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홈페이지: www.mawangkorea.com

창업문의: 051-633-4090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