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변화하는 외식시장에서 살아남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현재 매출 부진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들이 많다. 답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변화를 꾀하지 않고 그대로 머물러있는 것은 시간과 비용을 소모하는 일밖에 되지 않는다.
대학가 상권에 위치한 술집이 안 되는 경우도 많다. 최근 대학교 개강이 얼마 안 남았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는 더욱 변화를 꾀해야 하는 시점이다. 영업이 어려운 상황 속에 놓여있는데도, 곧 괜찮아지겠지 하는 막연한 태도를 가진다면 성공과는 더욱 멀어질 수 밖에 없다.
대학가 주변은 많은 유동인구와 젊은 층이 주요 고객이다. 이러한 상권 특성을 제대로 공략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업종변경을 해야 한다. 대표적으로 실내포장마차 ‘포차35구역’이 있는데, 0원으로 업종 변경이 가능한 파격적인 특전을 진행 중이기 때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포차35구역’은 인테리어 공사비 없이 리뉴얼, 업종변경 창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업종변경을 고려하는 곳들은 대부분 자본금이 없다. 이러한 부분을 고려해 기존 인테리어, 집기, 시설 등을 최대한 활용해서 매장 개설을 지원한다.
단 기간에 젊은 층을 사로잡을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2,500원 ~ 6,500원의 저렴한 가격에 퀄리티 높은 요리를 판매하는 게 주요 컨셉이며, 캐주얼하면서도 재미 있는 인테리어는 분위기 측면에서도 큰 만족감을 준다.
가격 부담 없이 방문할 수 있어 접근성이 높고, 요리의 퀄리티가 높아 젊은 층뿐만 아니라 중장년층까지 유입할 수 있다. 지역 내 사랑방 역할을 할 수 있어 지역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도 수익을 향상시켜주는 부분이다.
판매 가격이 저렴한데, 과연 이익이 남을까? 본사가 원가율 절감을 위해 물류 마진을 없앴고, 최소의 인원으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게 하면서 인건비를 절감시켰다. 빠른 조리시스템으로 인한 테이블 회전율 증가, 주류 다량 판매로 인핸 수익성 증가 등도 수익구조를 탄탄하게 만들어주는 경쟁력이다.
포차35구역’의 관계자는 “대학가 상권에서 장사가 잘 안 된다면, 상권 특성에 부합하지 못하는 아이템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적자를 감수하는 것보다 빨리 업종변경을 하는 게 좋다”고 말하면서, “포차35구역은 업종변경을 통한 다수의 성공사례를 가지고 있다. 0원 업종변경 창업을 지원하는 만큼, 지금이 매우 좋은 시기라고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홈페이지: www.35pocha.co.kr
창업문의: 02-469-3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