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사례를 보고도 업종변경 창업을 망설이나요? ‘포차35구역’ 0원 창업의 위력
- 에프씨타임즈(FC TIMES) 최윤지 기자
- 2017년 4월 25일
- 1분 분량

한 가지 아이템으로 오랜 기간 장사를 하다 보면 한계에 부딪히게 되는 때가 온다. 이럴 때는 재빨리 업종변경을 꾀해야 급변하는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하지만 업종변경 시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투자금’이다. 투자금이 모자라면 업종변경을 하고 싶어도 도전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고, 결국 수익구조가 점점 악화되면서 문을 닫게 되는 지경에 이를 수도 있다.
그러나 포기하기는 아직 이르다. 최근에는 투자금에 대한 부담 없이 업종변경을 지원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많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실내포장마차 ‘포차35구역’은 다양한 업종변경 성공 사례를 통해 예비창업자들에게 신뢰를 주고 있는데, 창업비용이 0원이라는 사실이 더 놀랍다.
예를 들어 ‘포차35구역’ 분당서현점은 41평 매장에서 월 평균 매출 5,000만원을 기록하며 순이익 2,000만원 이상을 가져가고 있다. 또 신림역점 역시 47평 매장에서 월 평균 매출 4,200만원을 올려 순이익 1,500만원 이상을 가져가며 업종 변경에 성공했다.
이렇게 성공사례가 다양한데, 어떻게 0원 창업이 가능할까? ‘포차35구역’은 자금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업종변경 창업자들을 위해 기존 주방기기 등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가 하면, 인테리어 최소한의 변경을 통해 투자금을 줄인다. 혹시나 창업 비용이 들게 될 경우, 본사에서 지원을 한다. 따라서 투자금에 대한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다.
신규 창업 비용은 30평 매장 기준 1,700만원이다. 이렇게 신규 창업 비용이 저렴한 이유는 거품을 제거했기 때문이다. 투자비용이 적어 손익분기점에 빨리 도달할 수 있다.
‘포차35구역의 관계자는 “업종변경 한 매장들이 하나 같이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이유는 어느 상권에 입점해도 폭넓은 고객층 형성이 가능한 브랜드 경쟁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고 말하면서, “2,500원 ~ 6,500원까지 저렴한 가격으로 퀄리티 높은 요리를 제공, 젊은 층부터 중장년층까지 사로잡고 있다. 또한 캐주얼하면서 편안한 인테리어는 고객 접근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고 전했다.
이어서 “본사에서는 판매 대비 마진율을 높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본사 유통 이익을 없앤 식재료 시스템, 최소 인력 운영이 가능한 조리시스템, 빠른 테이블 회전율과 주류 판매 비중 증가 등이 순수익을 높인다”고 전했다.
홈페이지: www.35pocha.co.kr
창업문의: 02-469-3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