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불황이 장기화되면서, 이른 바 ‘착한 소비트렌드’가 성행하고 있다. 가성비를 따져가면서 소비하는 것을 말한다. 단순히 가격이 싼 것을 소비하지 않는다.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은 소비를 하는 것이 요즘 소비자들의 트렌드다.
외식시장에서도 이러한 소비 형태가 주를 이루고 있다. 실제로 중국요리전문점 ‘착한쭝식’은 남녀노소 모두가 맛있게 즐기는 대표 외식메뉴인 중식을 매우 합리적인 가격대로 제공, 고객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다. 믿기지 않지만 자장면 한 그릇 가격은 2,900원이다.
이처럼 착한 가격이지만, 메뉴 퀄리티가 높고 동시에 마진율도 상당하다는 것이 강점이다. 보통 판매가가 낮으면 ‘싼 게 비지떡’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비일비재하고 마진율이 낮다는 편견이 있을 수 박에 없는데, ‘착한쭝식’은 놀라운 맛과 놀라운 가격, 그리고 놀라운 마진율을 모두 사로잡았다.
그렇다면 그 성공비결은 무엇일까? 여러 시행착오 끝에 개발한 특제소스와 간편한 레시피는 초보자도 누구나 어렵지 않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가 하면, 더 나아가 인건비 및 운영비 절감을 가져옴으로 마진율 향상에 크게 한 몫 하고 있는 것. 조리에 대한 부담이 크고 전문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중국요리음식점의 인식을 확실히 없앴다.
엄격한 품질 검수를 통한 신선한 식재료를 대량구매함으로써 단가는 낮추고, 품질의 신선도는 유지한다. 원재료율은 35%미만이라고 본사 측은 말했다. 이처럼 지출은 낮추고 마진은 높이는 수익구조를 통해 ‘착한쭝식’은 중식계의 역사를 새로 쓰는 브랜드로 평가 받고 있다.
‘착한쭝식’의 관계자는 “2900원부터 9900원까지 합리적인 가격대에 맛있는 중국요리를 만나볼 수 있는 외식공간이 드문 만큼, 소비자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고 말하면서, “최소한의 투자와 최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수익구조를 구축, 가맹점주의 높은 만족을 이끌어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중식요리전문점 창업을 할 때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인력이다. 전문 주방 인력에 따라 맛과 품질에서 차이가 나고, 고객들에게 주는 만족감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착한쭝식’은 이러한 부분을 고려해 누구나 쉽게 브랜드 특유의 맛을 동일하게 구현할 수 있게 시스템을 설계했다. 따라서 인력 부분에 대한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창업문의: 1800-3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