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예비창업자들이 늘면서,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검증된 수익성은 여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단순한 수치로 표현되는 브랜드 인지도나 가맹점 수에 연연하기보다는 수익적인 지표를 확실히 제공하는 브랜드를 신뢰하는 예비창업자들이 많다는 얘기다.
하지만 여기서도 함정은 있기 마련이라는 게 창업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지출항목을 빼지 않은 상태의 매출을 제시해 순이익과 헷갈리게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보다 현명한 창업을 계획 중이라면 관심있는 프랜차이즈 본사와의 정확한 상담을 통해 순이익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주먹고기전문점 ‘도둑고기’가 순이익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어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경기도 안산시 선부동에 위치해 있는 매장의 경우, 순이익률을 41% 가까이 기록했다. 외식 업종이 평균 20% 내외의 순이익률을 보인다는 점을 감안하면, 놀라운 수치라고 할 수 있다.
순이익률이 높다는 것은 불필요한 지출이 적고, 효율적인 매장운영이 가능하다는 얘기인 만큼, 주목할 필요가 있다. ‘도둑고기’ 본사는 직접 육가공 센터와 물류센터를 운영, 식재료 공급 단가를 최소화 했다. 더불어 브랜드에 최적화된 식재료 공급을 통해 큰 손질이 필요 없게 만들어 인건비까지 절감했다는 게 특징이다. 쉽게 말해, 고정비가 낮아지기 때문에 순이익률이 높아진다.
차별화된 숙성노하우로 가격변동이 적어 마진율이 좋고 변수가 적은 돼지고기 부위와 매일 신선한 재료를 각 가맹점에 안정적으로 공급되는가 하면, 대량구매를 통해 합리적인 단가를 실현했다. 그 밖에도 오랜 연구 끝에 완성된 청결연탄 화구로 고기의 맛까지 보장하기 때문에 확실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후문이다.
‘도둑고기’의 관계자는 “직접 육가공 센터와 물류센터를 보유함으로써 ‘도둑고기’는 가맹점의 안정적인 매장운영은 물론이고 인건비 및 운영비 절감 효과도 톡톡히 이끌어내고 있다”고 전하면서, “이를 통해 순이익률 41%라는 놀라운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앞으로도 본사는 모든 가맹점들이 높은 순이익률을 올리며 성공반열에 오를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둑고기’는 대한민국 모두의 마음을 훔칠만한 고기라는 브랜드네임처럼 합리적인 가격대로 뛰어난 맛과 품질로 불황을 타파, 그 입지를 빠르게 넓혀나가고 있다.
홈페이지: www.dodookgogi.com
창업문의: 1644-3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