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에프씨타임즈(FC TIMES) 장재성 기자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 고민? ‘도둑고기’ 라면 “하고 싶은 것 다 해”가 가능하다


연탄갈비전문점 ‘도둑고기’, 맛과 본사 운영 노하우면 성공조건에 무슨 설명이 더 필요한가

많은 이들이 불경기에도 창업을 하는 이유 중 하나가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믿음일 것이다. 특히 초보 창업자들의 경우는 매장 오픈부터 앞으로의 성공 가능성까지 여러 모로 고민을 많이 할 수 밖에 없어 대게 ‘프랜차이즈의 힘’을 빌리곤 한다.

문제는 무조건 프랜차이즈 브랜드라고 해서 성공에 확답을 제시할 수는 없다. 그렇기에 예비창업자, 혹은 업종변경 창업을 모색하는 자영업자 입장에서 얼마나 성공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고 설득력을 높일 수 있느냐가 관건인 셈이다.

이런 의문부호에 해답을 제시해 줄 수 있는 고깃집 창업 아이템이 바로 ‘도둑고기’다. 해당 브랜드는 대한민국 No.1이라 불리는 고기프랜차이즈 ㈜행복한상상이 만들어 신뢰할 수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여기에 다년간의 연구와 경험을 바탕으로 한 노하우 축적으로 돼지고기에 최적의 맛은 ‘연탄불’이라는 핵심 아이템을 찾아내며 ‘연탄화구 시스템’을 개발했다.

바로 여기서 주목할 점은 일반 고깃집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단순히 가맹점 숫자가 많다거나 입지조건이 좋다는 식의 두루뭉술한 설명을 할 때, ‘도둑고기’는 모태가 되는 본사의 경험과 연구 및 개발을 통한 ‘시스템’의 강점을 내세우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야말로 성공창업을 꿈꾼다면, ‘도둑고기’ “하고 싶은 것 다 해”가 적절한 표현으로 어울린다.

“무조건 장사가 잘 된다” 식이 아닌 오랜 기간 고깃집 창업 분야에서 인정받아온 회사를 모태로 한 브랜드인 만큼 그 어떤 프랜차이즈들 보다 시장의 상황에 따른 운영 방안을 구축하고 있으며 실제 연구 개발로 연탄화구 시스템 같은 독창적인 ‘장사가 잘 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실제로 ‘도둑고기’는 직영점의 매출 실적을 통해 이런 노하우와 시스템 개발이 성공 창업을 위해 얼마나 효과적인 실효성을 거두고 있는지를 증명하고 있다. 선부동에 위치한 ‘도둑고기’ 1호점은 상권 끝자락에 자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주일 내내 꾸준한 매출 실적을 기로, 일 매출 610만 원이라는 요즘 같은 불경기에 이례적인 순수익을 기록중인 것이다.

앞서 언급한 본사 노하우와 시스템 연구 개발을 위한 노력 외에도 ‘도둑고기’만의 비교적 저렴하고 다양한 메뉴 덕분에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 자연스러운 매출 상승으로 직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여기서 중요한 또 한가지가 바로 ‘맛’이다. ‘도둑고기’ 하면 대표적으로 ‘연탄항아리갈비’, ‘연탄주먹고기’ 같은 시그니처 메뉴를 떠올릴 수 있는데, 해당 메뉴들은 모두 ‘연탄화구 시스템’이 빚어낸 ‘걸작’이라 칭할 수 있다. 엄선된 재료와 양념, 전통의 방식 그대로를 살린 숙성 방식 또한 해당 메뉴들의 퀄리티를 높인데 일등공신 역할을 수행했다.

사실 본사의 전통성이나 체계화된 시스템 등은 모방하려면 얼마든지 할 수 있지만 경쟁력을 갖춘 ‘맛’은 함부로 흉내 낼 수 없다는 사실은 ‘도둑고기’의 맛을 통한 고객 유입 과정에서 큰 시너지 효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도둑고기’의 관계자는 “경기 불황에 어떻게든 가맹점 수를 늘리기 위해 혈안이 된 일부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다소 과장된, 설득력이 떨어지는 홍보 방법을 사용하고 있어 창업자 입장에서는 쉽게 와 닿지 않는 부분들이 많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가운데 ‘도둑고기’는 본사의 운영 노하우와 시스템, 맛의 강점을 통해 창업자 입장에서 누구나 공감할 만한 ‘성공 포인트’를 제시하고 있는데, 이 정도의 설명으로도 고민이 되신다면 창업문의를 통해 브랜드의 강점을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고 자신했다.

한편, ‘도둑고기’는 ‘우리동네 추억의 외식 문화 사랑방’을 표방하면서 특유의 인테리어 분위기가 돋보이는 브랜드로도 잘 알려져 있다. 이를 통해 장기 불황으로 과거의 아련한 향수를 그리워 하는 기성세대에겐 추억을, 자극적이며 색다른 신선함을 추구하는 젊은 층에겐 파격적인 분위기를 선사하며 ‘뉴트로적 감성’을 고스란히 품고 있다는 평가다.

홈페이지: www.dodookgogi.com

창업문의: 1644-3722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