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에프씨타임즈(FCTIMES) 이소영 기자

‘짚신매운갈비찜’ 광주 수완점 성공적인 업종변경 창업으로 매출 UP!


막창집에서 ‘짚신매운갈비찜’으로 일은 쉽게 매출은 높게! 업종변경 대성공! 최근 엔데믹 영향으로 인해 홀 운영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고객의 취향이나 트렌드에 맞춰 업종변경을 하는 사례도 늘어나는 추세다.


‘짚신매운갈비찜’ 광주 수완점은 브랜드의 200번째 매장으로 오픈했다. 기존 막창집에서 브랜드로 업종변경 창업 이후 배달 없이도 눈에 띄는 매출 실적을 기록하는 등 운영 초기부터 대성공을 거두고 있다.


이에 ‘짚신매운갈비찜’ 광주 수완점 김용준 가맹점주를 직접 만나서 업종변경 성공과 매장 운영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Q. 기존 막창집을 운영하다가 ‘짚신매운갈비찜’으로 업종변경 창업을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아무래도 막창집은 주류 판매 비중이 높을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시대적인 상황으로 인해서 식사는 하셔도 술은 줄이는 분위기로 접어들었습니다. 이제는 밥과 술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빨간 음식’이 대세라고 판단했어요. 예를 들면 제육볶음이나 주꾸미 볶음, 낙지볶음 등이죠. 그러던 중 조금 다른 느낌의 빨간 음식으로 경쟁력이 높은 ‘짚신매운갈비찜’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고등학교 때부터 동네에 ‘짚신매운갈비찜’ 매장이 있어서 직접 맛보기도 했고 창업을 해보면 괜찮겠다 싶었어요.


Q. 창업 비용은 얼마나 들었고, 매출은 어느 정도 나오나요?


A. 우선 홀 규모에 비해서 인테리어 비용이 많이 들어가지 않았어요. 초도 물량, 옥외 간판 이런 것들만 변경해서 합리적인 비용으로 창업했다고 생각해요. 매출은 막창집 운영하던 당시와 비교하면 훨씬 잘 나오고 있고요. 막창집 운영할 때도 매출이 높은 편이었는데 배달 없이도 막창집 1.8~2배 정도 나오는 것 같습니다.


Q. 막창집을 운영하실 때와 비교했을 때 현재 매장 운영의 어려운 점은 없으신가요?

A. 지금이 훨씬 쉽죠. 막창집 같은 경우는 숯불을 사용하다 보니 손도 많이 가고 관리가 힘들었어요. 갈비찜 같은 경우는 살짝만 끓여서 고객분들이 직접 불 조절만 잘 해주셔도 운영이 가능하니까 너무 편한 것 같아요.



Q. 창업자로서 느낀 ‘짚신매운갈비찜’의 성공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A. 기본적으로 맛있어요. 또 요즘은 매운 음식이 대세잖아요? 워낙 매운 맛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맛있다 보니까 오픈 초기부터 매장을 자주 찾아주시는 고객 분들이 많아요. 창업자 입장으로서 보면 너무 만족할 만한 부분입니다. 매운맛을 못 드시는 분들도 맵기 단계 조절 선택이 가능하다 보니까 고객 유입의 폭도 넓습니다.


Q. ‘짚신매운갈비찜’ 본사의 지원은 어떤가요?


A. 저도 앞서 많은 프랜차이즈 매장들을 운영해 봤는데, 이렇게 신경 써 주시는 곳은 처음인 것 같아요. 저희가 200호점 매장으로 오픈을 했어요. 그만큼 본사에서 많은 지원이 있었기 때문에 많은 매장들이 오픈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체계적으로 지원해주시고 저희 매장 같은 경우는 운영상 위기가 발생했을 때 항상 대응을 잘 해주셨던 것 같아요.


최근에 예상보다 고객 분들이 많이 찾아와 주셔서 고기가 떨어진 적이 있었어요. 이 때 본사에서는 서울에서 바로 고기를 가지고 내려오셨어요. 정말 깜짝 놀랄 만큼 감사하기도 하고 든든했습니다.

Q. 기념비적인 200호점 오픈을 축하드립니다. 혹시 추가로 매장을 창업할 계획도 있으신가요?


A. 저는 괜찮을 것 같아요. 이 정도 맛이면 어느 곳에서 매장을 오픈해도 장사가 잘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일단 지금 매장 운영에 집중하면서 기회가 된다면 추가 매장 창업도 하고 싶어요.


‘짚신매운갈비찜’은 200호점인 광주 수완점의 성공적인 업종 변경 창업을 지원했다. ‘짚신매운갈비찜’은 앞으로 더 많은 가맹점의 성공과 사업 확장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홈페이지: www.zipsinfood.co.kr

창업문의: 1661-9932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