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프씨타임즈(FC TIMES) 백재윤 기자

고깃집 업종변경 창업은 ‘짚신매운갈비찜’, 부담은 빼고 수익성은 더했다


연천전곡점&미금역점의 성공적인 운영 사례를 통해 브랜드의 경쟁력 증명 업종변경창업은 신규 창업보다 많은 고민이 따를 수밖에 없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여러 가지 변수가 많은 요즘 분위기에서 새로운 도전에 나선다는 것은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 대부분 한 번의 실패를 경험했거나, 잘못된 업종 선택으로 경제적으로나 심적으로 절박한 상황이라는 점도 업종변경창업이 부담스러운 이유다.


이런 가운데 업종변경창업 전문가를 자처하는 ‘짚신매운갈비찜’의 사례가 눈길을 끈다. 해당 브랜드는 고깃집 업종변경 아이템으로 불릴 만큼, 실제 고깃집에서 짚신매운갈비찜으로 성공적으로 업종변경창업을 진행한 신규 가맹점이 늘어나며 성공 아이템이라는 사실을 증명했다.


고깃집은 손이 많이 가고 많은 인력을 필요로 해 초보 창업자가 운영하기에는 힘든 업종이다. 기존 고깃집을 운영하던 사업자 입장에서 완전히 다른 업종으로 변경하고 싶어하는 가장 큰 이유다.


이에 반해 짚신매운갈비찜은 갈비찜에 집중해 단순하고 전문화된 메뉴 구성과 쉽고 편한 운영 방식, 효과적인 고객 수용력과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점이 알려지며 고깃집에서 업종변경을 생각하는 점주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다. 게다가 최소 리모델링만으로도 업종변경이 가능하고, 리모델링 비용이 1,500만 원 정도로 저렴해 업종변경에 부담을 느끼던 창업자들에게도 주목을 받고 있다.


‘짚신매운갈비찜’은 배달 매출이 거의 발생되지 않는 기존 고깃집에 비해 요즘 추세에 맞게 배달과 포장(테이크아웃) 시스템 적용을 통한 매출 상승도 실현 중이다. 또한 기존 고깃집 운영 보다 업무가 쉽게 편해 많은 인력을 필요로 하지 않아, 인건비 절감과 동시에 다각화된 매출 실적으로 인해 수익성이 높아진다.


여기에 기존 고깃집들이 원재료 값에 큰 영향을 받던 것과 대조적으로, 본사 육류공장에서 물류를 대량으로 구매해 유통하면서 안정적인 원가를 책정하면서 운영 비용 부담을 대폭 축소시켰다.


한마디로 부담은 빼고 수익성은 더한 ‘짚신매운갈비찜’ 만의 운영 전략을 바탕으로, 업종변경창업 시 성공 확률을 높이고 있다.

‘짚신매운갈비찜’ 연천전곡점 가맹점주는 “본사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큰 비용 부담 없이 매장을 오픈했고 매운 맛 단계 특성에 따른 매운갈비찜 구성을 통해 고객층을 폭넓게 확보하면서 효과적인 매출 상승을 기록 중”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비대면 시대이기도 하고, 배달과 포장 판매 매출실적이 발생하다 보니 기존 고깃집을 운영하던 당시보다 매출이 크게 상승했다”면서, “코로나19 시국에도 안정적인 매장 운영과 수익창출을 이뤄낸 비결”이라고 말했다.


또 차돌박이 프랜차이즈에서 짚신매운갈비찜으로 업종을 변경한 ‘짚신매운갈비찜’ 미금역점 가맹점주는 “오랜 기간 외식업계에 몸담고 있으면서, 많은 브랜드의 매장을 운영해봤고 직전까지 고깃집 운영을 이어 갔지만 ‘짚신매운갈비찜’ 업종변경 창업을 통해 가장 운영 만족도를 느끼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리모델링 과정에서 비용 부담도 적었고, 본사의 적극적인 어드바이스나 마케팅 지원 아래 매장을 오픈한 후에는 고깃집을 운영하던 당시보다 무려 4배 가까이 매출이 상승했다”면서, “운영이 쉬워서 인건비도 줄고 배달이나 포장 같은 다각화된 판매 시스템의 덕을 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 고깃집에서 업종변경창업을 통해 성공적인 운영을 이어가고 있는 가맹점이 늘어나면서, 짚신으로의 업종변경창업 문의가 쏟아지고 있다고 짚신매운갈비찜 관계자는 전했다. 홈페이지:www.zipsinfood.co.kr

창업문의:1661-9932